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판
상담실
복지정보
우리들의 이야기
공지사항
 

"전국 상위 10% A등급 시설"- 2017년 보건복지부 정신재활시설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해피하우스 댓글 0건 조회 609회 작성일 18-05-17 10:50

본문

2017년도 보건복지부 정신재활시설평가 전국 상위10%, A등급

 

 

대구 달성군 화원에 위치한 달성정신재활센터 해피하우스가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17년 정신재활시설 평가에서 전국 상위 10%, A등급을 차지했으며, 514일 그 공로를 인정 받아 보건복지부 인센티브 지원 시설(700만원)’에 선정되었다.

 

달성정신재활센터 해피하우스는 정신질환을 갖고 있는 이들이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착 발전하기 위해 개인의 역량을 강화 하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에서 정원 30명 시설로 인가받아 미등록 포함 50명의 정신질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당시설은 정신질환자 당사자들이 복지서비스 수혜자에서 벗어나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역량 강화,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 동료지원활동2012년도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5월 현재 10명의 정신질환자가 참여하여 시설 내 당사자주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증상으로 인해 집에만 있는 재가정신질환자를 매주 방문하여 동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당사자 10명으로 구성된 해피투게더봉사단2007년부터 현재까지 지역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본 봉사단의 대표적인 활동은 201712, 주거환경이 열악한 재가정신질환자를 방문하여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이는 정신질환자 당사자가 어려운 환경에 놓인 동료 정신질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데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번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요소인 것으로 여겨진다.

 

해피하우스 이선정 시설장은 이번 평가는 해피하우스 회원들과 정신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직원들이 만들어 낸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해피하우스를 통해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7년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전국의 장애인복지관과 정신요양시설, 노숙인생활시설, 정신재활시설 등 모두 456개를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본 평가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27조의 2항에 의거하여 3년마다 진행되며, ‘시설환경’, ‘재정조직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관계’, 6개의 영역에 걸쳐 전반적인 시설의 운영 상태와 서비스 제공 사항에 대해 평가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